국산 경차 종류 신형 구형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은 국산 경차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우리나라에서 경차를 판매하는 완성차 브랜드는 현대, 기아, 쉐보레 가 있습니다. 르노는경차가 없습니다. 지금 신차로 나오고있는 모델외에 중고차로 고를수있는 구형모델까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경차는 대우자동차시절 티코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때 imf 가 터지면서 한때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15%까지 올라가기도 했는데요. 신차로 출시되고있는 국산 경차 종류는 현재 기아 모닝, 쉐보레 스파크, 기아 레이 가 있습니다.



경차의 기준은 배기랑이 1000cc 미만으로 엔진 크기로 결정되는데요. 위에 소개한 세가지 종류중 기아 레이가 cc 대비 실내공간은 가장 큰편이라 실용성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크기에 비해 작은 엔진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연비나 출력등이 다른 경차에 비해서 딸리는 편입니다.



국산 경차 종류 첫번째로 레이먼저 소개 하자면, 레이 가격은 1200~1570만원 입니다. 트림별 옵션에 따라 차이가 나며 실내공간이 크고 바람저항도 심한만큼 연비는 좋은편이 아닙니다. 연비는 대략 12~13km 가 나옵니다.



다음은 쉐보레 경차인 스파크입니다. 가격은 레이보다 좀 저렴한데요. 900~1500만원입니다. 연비는 14~15k 가 나옵니다. 상위 트림의 경우 레이보다 가격이 비싼데요. 가격편차도 큰편입니다. 상위 트림이 비싼 이유는 각종 편의장치나 옵션이 꽤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인데요.



스파크는 국산 경차 종류중 디자인면에서 가장 가장 돋보이는 차인것 같습니다. 경차는 오밀조밀 딱 보아도 경차인것이 티가 나지만 개인적으로 스파크는 경차느낌보다는 소형차 디자인이 강한것 같아요.



다음은 기아 경차 모닝 입니다. 국산 경차 종류중 역사가 긴모델입니다. 가격은 900~1500만원 으로 연비는 11~16km 가 나옵니다. 초기에 대우 마티즈와 함께 경쟁하던 비스토가 있었는데요. 현세대에 이르러 모닝으로 이름도 바뀌고 디자인도 꽤 날렵해 졌습니다. 



디자인은 기아차 특유의 호랑이코 그릴과 전면형상을 많이 이어받았는데요. 지금은 자주 보기 어려운 기아 프라이드와도 비슷한 디자인입니다. 개인적으로 프라이드 더 작은버전이라 생각됩니다.



신차 이외에 국산 경차 종류중 중고차로 선택할수있는 차량으로는 98년부터 2005년까지출시된 마티즈가 있습니다. 지금은 거의 수출차량으로 팔려나가서 중고시장에서도 희귀한 모델인대요. 가격은 대략 100만원 안밖입니다.



스파크가 나오기 전에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라는 모델이 있었는데요. 이모델은 대략 200만원에서 400만원 정도 합니다. 마티즈보단 좀더 넓어졌는데요. 스파크 중고가격보다 약간 싼편이기 대문에 돈문제가 아니라면 차라리 스파크 중고가 낫습니다.



국산 경차 종류 중에서는 그래도 모닝이 가장 인기가 많은데요. 모닝도 구형모델과 신형모델의 가격차이가 큰편입니다. 잘팔리는 인기차종이기 때문에 가격도 다른 경차 가격보다 조금 비싼편입니다.  



예전에는 경차에 선택할수있는 옵션이 한정적이었는데요. 최근에는 안전편의사양이나 기타 옵션들이 풍부한 편입니다. 거기다 경제적인점을 강조하기 때문에 연비역시 선택하는데 중요한 선택사항중 하나이긴 합니다. 



모닝의 경우 경차인데 lpg 겸용 모델까지 있는데요.  시동은 휘발류로 걸고 주행은 lpg로 하기 때문에 유지비가 좀더 저렴한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