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병원 비용 월기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노령화가 진행되고있다는 우리나라는 노인전문병원이란 곳이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노인을 위한 사회복지 시설로 노인요양병원과 노인전문병원 등이 있고 여기에 치매와 암 전문시설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인요양병원 비용은 건강보험에서 지원이 됩니다.  다만 치료를 목적으로 신부정증환자나 수술 뇌질환 등의 치료가 목적이어야 건강보험에서 지원을 해줍니다. 그렇지 않은경우 의료시설로서 사용하지 않고 생활시설로 사용되는곳의 노인요양병원 비용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입원대상은 6개월이상 혼자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렵고 간병서비스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이때 장기요양등급판정을 받는데 1~3등급을 받아야 입소가 가능합니다. 



노인요양병원 비용은 입원비가 월기준으로 천차만별입니다. 최소 60만원에서 많게는 700만원까지 비용이 들기도 하거든요. 비용이 이렇게 차이나는 이유는 병실의 수준과 간병비때문입니다. 



비용이 낮다면 기본적인 간병과 다인실에서 조금은 불편한 생활을 해야 하지만, 노인요양병원 비용이 높은곳일수록 케어보다는 안락하게 노인을 수발드는 간병인과 쾌적한 병실을 제공 하거든요



또한 다인실이 아닌 1~3인 미만이 사용하는 병실의 경우 상급병실료라고 하여 비용이 더 청구 됩니다. 효도하는 마음으로 누구나 부모님을 좋은곳에 모시고 싶은 마음이겠죠. 하지만 단기간이라면 비용이 높더라도 좋은곳에서 모실수 있지만, 장기입원이라면 요양병원 비용이 부담되는것은 사실입니다.



앞서 말한것 처럼 노인요양병원 비용은 천차만별이지만, 경제적으로 부담할수 있는 금액책정을 하기전에 서비스의 질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요양병원을 고를땐 너무 싼곳도 피해야합니다. 부족한 인력으로 충분한 케어가 이루어지기 힘든곳도 있거든요.



그리고 노인요양병원 비용이 터무니없이 싸다면, 기저귀값이나 식대 및 기타 소모품이 월마다 따로 청구될수 있기 때문에 조건을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노인요양병원 비용기준은 6인실기준으로 간병인1인에 치료가 아닌 생활만으로 입원할 경우 100~130만원 정도가 됩니다.


이보다 높은 금액이라면 2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는데 이때는 다른 고민을 해볼필요가 있습니다. 요양병원 비용이 최대치가 200만원이라면 일반적인 요양원에서 높은 서비스의 품질을 받을수 있을것 같지만, 이보다는 차라리 상급요양병원 으로 가서 일반적인 서비스를 받는것이 더 좋은 시설과 서비스를 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효심으로 비싼 비용으로 모실수도 있겠지만 더 비싸보아야 짧게 생각했던 입원기간이 길어지면서 경제적 부담을 지는 경우를 꽤 많이 볼수 있었기 때문에 내가 부담할수 있는 월비용의 병원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노인요양병원 비용을 생각할때 치료보다는 생활을 목적으로 찾아보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생활 목적이라면, 특히 치매나 중풍등으로 고생하는 가족들을 위해 요양병원으로 모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은데요.



합리적이고 적정한 요양병원 비용은 제 경험상 120만원 전후입니다. 이정도만 되도 기본적인 시설과 서비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고급 요양병원은 200만원이 넘어가기도 하지만, 정말 700만원 정도 된다고 하는 비용은 1대1 간병서비스에 각종 첨단 병실을 사용하는경우입니다.



정말 돈이 부족하다면 빈약한 시설과 작은 규모의 요양병원도 알아볼수 있겠죠. 이경우 노인요양병원 비용은 60만원 안밖에 될수 있습니다. 잘 찾아본다면 100만원 아래에서도 추가적인 월청구 비용없이 깨끗한 시설을 찾을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