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경부, 영동, 추석 운영시간

1995년부터 버스전용차로가 고속도로에도 적용되었는데요. 잘모르는분들은 항상 버스차로를 피해서 가시는분들도 있지만, 각 고속도로별 버스전용차로 시간을 잘 숙지하면, 이외의 시간에도 전용차로를 달릴수 있습니다.



문제는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과 구간이 각각의 고속도로마다 틀리기 때문에 헷갈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경부, 영동, 중부 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을 알아보았습니다.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먼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경부고속도로는 서울 부산 양방향으로 버스전용차로가 있습니다. 구간은 가장많은 정체가 일어나는 한남대교 남단부터 오산ic 까지 약 46km 입니다.



평일 운영시간 오전7시 ~ 저녁9시 14시간

토,일, 공휴일 운영시간 오전7시 ~ 저녁9시 14시간


오산 이후 구간에도 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어있는데요. 이 구간은 주말과 공휴일만 제한합니다. 평일에는 일반차량도 주행할수 있지만, 설이나 추석 연휴에는 이구간도 이용하지 못하겠죠.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영동고속도로는 인천 - 강릉 양방향으로 신갈 > 여주 까지의 거리로 41km 의 구간입니다. 

평일 운영시간 오전7시 ~ 저녁9시 14시간

토,일, 공휴일 운영시간 오전7시 ~ 저녁9시 14시간



주말과 평일을 구분해놓긴 했지만, 평일이나 주말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은 모두 동일한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중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따로 없습니다. 영동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와 경부에만 적용되어 있습니다.



설날 추석연휴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연휴기간에는 특별시간이 적용되는데요. 경부나 영동고속도로 모두 버스전용차로 구간은 같으며 시작시간은 오전7시이지만, 연휴에는 새벽1시까지 확대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휴기간 특히 설날이나 추석때에는 어두운 밤이나 9시가 넘었다고 하여도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운행하면 단속을 받을수 있습니다.



시간과 요일이 관계없이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안에도 운행할수있는 차들의 조건들이 있습니다. 대상 차종은 9인승이상의 차량이어야 하며 이때 6인이상이 탑승해 있다면 전용차로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요건이 충족되지 아니하였는데,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에 이용하다가 적받뢰면 승용차의 경우 범칙금6만원 승합차는 7만원이 부과됩니다. 문제는 더해서 벌점까지 30점 받게되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버스 전용차로는 고속도로에서 중앙분리대측 1차로에 설치되어 있으며 표지판을 잘 보면 버스진출입 표지판이 안내되어있습니다.